보도자료

KSD나눔재단 후원과 경기북부 사랑의열매 지원을 통해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금융기반 사회공헌 돕는 “임팩트금융 아카데미” 홈페이지 오픈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2-08-09 10:46
조회
968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는 KSD나눔재단 후원과 경기북부 사랑의열매(회장 이순선) 지원으로 금융을 기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임팩트금융” 전문인력 양성 및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사이트(http://impactfinance.ksenet.org) “임팩트금융 아카데미” 홈페이지를 8월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홈페이지는 KSD나눔재단 후원으로 제작되었으며 국내 최초 임팩트금융 교육사이트로 임팩트금융 전문 인력들을 한 곳으로 모으는 커뮤니티 역할도 할 예정이다.

임팩트금융은 사회적금융과 비슷한 의미로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상품 및 투자 상품을 개발하거나 펀딩을 통해서 기금을 형성하는 등의 금융기반 사회공헌 사업이다. 우리나라에는 2015년 서울시가 아시아 최초로 SIB(사회성과연계채권)사업을 도입하여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사업을 펼쳤으며 경기도 해봄프로젝트를 비롯 다양한 형태로 임팩트금융이 도입되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KSD나눔재단은 국내 임팩트금융 성장을 위해 전문인력 역량강화가 시급하다는 동향을 반영하여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와 함께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임팩트금융 실무자 대상 실시간 온라인 교육 18회기, 전국 지자체 대상 찾아가는 임팩트금융 교육을 14회기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임팩트금융 전문가 252명(온라인111명, 오프라인141명)이 교육에 참여했고 교육만족도가 100점 만점의 97점을 기록하였다. 또한 본 교육을 통해 마포구 사회경제조직에서 ‘비상:금’라는 자조기금 금융상품 런칭을 앞두고 있는 등 높은 현장에서 실효성과 실용성이 높은 교육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홈페이지는 지난 8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현장의 임팩트금융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로, 임팩트금융 교육을 정례화하고 임팩트금융에 관심이 있는 이들의 교육접근성을 높이고자 만들었다. 현재 총9개 영역의 임팩트금융 교육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으며 교육을 수료하면 이수증도 함께 주어진다.

하재찬 사단법인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상임이사는 “이번 홈페이지 개설을 통해, 연대회의 사회적금융위원회 참여 주체들과 자체적으로 개발 운영한 임팩트금융 관련 교육 콘텐츠 통해 사회적금융 등에 관심 있는 분과 실무자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에 기여하고, 정보교류와 소통이 활성화가 될 것이 기대된다”고 밝히며 이것이 가능하게 해준 KSD나눔재단과 경기북부 사랑의열매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서보영 KSD나눔재단 사무국장은 “본 홈페이지가 소셜벤처 등 임팩트를 창출하는 활동을 하는 기관들의 금융진입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금융을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임팩트금융의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후원소감을 밝혔다.

KSD나눔재단은 이번 사업 외에도 따뜻한 금융을 사회공헌의 중요한 가치로 정하여 2017년부터 경기도SIB투자, SIB아카데미 후원 등 금융기반 사회공헌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