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2021년 사업계획 및 사업내역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1-10-21 15:30
조회
1049

1.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및 연대 강화 사업

 

  1. 사회적경제 금융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연대강화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의 금융기관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회적경제의 발전을 위한 금융생태 개선 활동 및 공동의 금융상품 개발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내에서 사회적금융조직을 운영하는 대표자 및 사업 결정 권한이 있는 인적구성원으로 사회적금융위원회를 운영한다. 현재 사회적금융위원회의 인적구성으로는 기존에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와 함께 활동해온 사회투자지원재단, 재단법인 밴드, 사단법인 신나는조합, 사회연대은행, 전국주민협동연합회, 신용보증기금 등으로 하고 점차 확대해 나간다. 월 1회 이상 사회적금융위원회 회의를 통해 상호간의 사업내용을 공유한다. 또한 한국의 사회적금융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적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활동과 정책활동을 이어간다.

사업대상 : 사회적경제 금융기관

 

  1. 사회적경제 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연대강화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의 인재상을 육성하고 사회적경제 영역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 사회적경제 교육기관 그리고 교육담당자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내에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단체의 운영하는 대표자 및 사업 결정 권한이 있는 담당자를 중심이 된 사회적경제 교육위원회를 운영한다. 교육위원회는 각 지역의 통합지원기관과 중간지원조직의 교육담당자 중 사업 결정 권한이 있는 인적 구성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 운영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월 1회 이상 사회적경제 교육위원회 회의를 통해 상호간의 사업내용을 공유하고 사회적경제의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의 교육자료를 개발함으로 연대를 강화한다.

또한 전국의 사회적경제 교육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담당자 워크숍을 연 1회 진행한다. 기존에 진행해온 워크숍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사업대상 : 사회적경제 교육기관 회원사(통합지원기관을 포함한 전국 중간지원기관)

 

2. 사회적경제 주체의 역량 강화 사업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의 실천적 고민을 나누고 친교를 맺는 교류의 장을 만든다. 그 속에서 각 지역과 영역별 사회적경제의 이슈를 공유하고 과제를 확인한다.

 

사업내용 :

○ 사회적경제 활동가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청년들을 중심으로 청년활동가 분과를 조직하고 운영한다. 청년활동가 분과는 월 1회 청년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담론을 생산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 청년활동가 분과 대표자는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의 사회적금융위원회, 정책기획의원회, 제도개선위원회, 교육위원회에 참여하여 청년분과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각각의 위원회에 전달한다.

○ 청년분과는 월 1회 진행되는 교육을 내부 구성원간의 교육을 진행한다. 외부 강사를 초빙하지 않고 사회적경제연대회의의 구성원 또는 분과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상호 교육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신들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사회적경제에서 활동할 때 필요한 세법, 회계, 재무 등을 공유하고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새로운 연구내용들을 발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청년분과는 연 1회 1박 2일간의 사회적경제 활동가대회를 진행한다. 이를 통하여 전국의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이 모여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과거의 활동가 대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있다.

 

3. 자료 아카이빙 : 정소의 소통과 축적

 

사업목적 : 한국 사회적경제를 대표하는 조직인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에서 생산된 회의자료, 회의록, 보고서, 자료집, 정책모니터링보고서 등의 자료를 축적하고 기록한다. 이를 통해 정보로부터 소외되는 지역을 없애고 지역의 사회적경제가 균등 발전하도록 한다.

 

자료 아카이빙의 정의 : 디지털 매체를 통해 작성된 정보나 문건에 대해 장기적인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보존 활동을 의미합니다. 특히 웹을 통해 유통되는 정보량이 급증함에 따라 웹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고 하나의 기관이 업무상 생산하는 기록이 그 자체로 역사적 의미와 소통의 가치를 띈다고 보는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사업내용 : 홈페이지 및 온라인기반 프로그램 활용하여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에서 생산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회원 및 외부에 공유한다. 정책기획위원회, 제도개선위원회, 교육위원회, 사회적금융위원회에서 월 1회 생산하는 회의자료와 회의록을 기록한다. 나아가 한국의 사회적경제 역사와 발전경로를 기록하고,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료의 효율적인 축적을 위해 업무용 메신저와 클라우드저장소(구글드라이브 등)을 이용하고 자료를 외부로 원활히 공유하기 위해 회원관리 프로그램과 대외소통용 뉴스레터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사업대상 : 회원 및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기타 조직

 

4. 사회적경제 조사통계연구

 

󰊱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각종의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성을 검증한다. 모니터링 결과를 활용하여 지표를 개발하여 설문, 인터뷰 등에 활용 사회적경제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조직의 정책담당자들을 중심으로 정책기획위원회를 구성한다. 기존의 정책기획위원회는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협동조합지원센터, 중앙자활센터,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한살림과 두레생협에서 각각 분야의 정책발굴과 모니터링을 위해 결합해 왔다. 모니터링을 통해 얻은 기관평가지표를 이용하여 델파이기법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한다. 그 결과로 나오는 민간이 체감하는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의 타당성, 계획내용의 충실성, 시행과정의 효율성, 시행과정의 적실성, 목표의 달성도, 정책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발행한다.

 

5. 정책연구 및 대변

 

  • 정책연구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사회적경제에 친화적인 정책을 연구하고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의 운동성을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사업내용 :

⃝ 정책연구를 위해 제도개선위원회와 제도개선 조사인단(30인 내외)을 구성하여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정책을 분석하고 당사자조직과의 협력회의를 통해 정책보고서를 작성한다.

⃝ 사회적경제를 대변하여 정책을 평가하고 향후의 과제를 도출하기 위하여 정책간담회를 진행한다. 정책간담회는 비공개 간담회 1회와 정책토론회 1회로 진행된다.

⃝ 사회적경제를 대변하여 사회적경제의 당해의 목표와 중장기적 미션을 공표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신년회를 주관한다. 사회적경제 신년회에는 사회적 가치 실천을 주도하는 민・관 조직이 모두 참여하고, 사회적경제의 운동성을 보존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사회적경제 신년회 2부 행사로 사회적경제 내부에서의 네트워크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교행사를 진행한다.

 

정책연구 방법

⃞ 사회적경제 정책보고서 작성

⃝ 홈페이지를 통해 사회적경제의 제도개선 사항을 상시 수집하며(jedo.ksenet.org), 연 1회 지역과 업종 부문별 조사인단을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한다.

⃝ 추가적으로 연중 상시로 운영되는 제도개선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의 활성화와 운동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조직들(예: 전국협동조합협의회,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등)과 함께 협력 회의를 진행한다. 아래는 사회적기업 육성법 개정안(사회적기업 등록제)과 관련하여 진행된 협력회의의 예이다.

 

정책 대변

사회적경제 간담회 개최

⃝ 작성된 정책보고서를 토대로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을 평가하고 이후 과제를 도출하는 사회적경제 정책간담회를 진행한다.

⃝ 정책간담회는 비공개 간담회 1회와 정책토론회 1회로 나누어 진행한다.

 

  1. 분야별 정책 간담회, (비공개)

– 발제, 참여자 전체 토론

– 참석: 분야별 현장 전문가, 민주연구원 사회적경제센터 자문위원 및 운영위원(민주당 자치분권국, 김정호 의원실, 청와대 사회적경제 비서관실, 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 장소: 민주연구원 회의실

 

  1. 사회적경제 정책 토론회 (공개)

– 발제, 토론자

– 참석: 분야별 현장 전문가, 민주연구원 사회적경제센터 자문위원, 사회적경제조직,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 장소: 국회의원회관 회의실

 

사회적경제 신년회 개최

⃝ 연 1회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전국 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사회적경제 신년회를 개최 함.

⃝ 사회적 가치 실천을 주도하는 민・관 조직이 모두 참여하는 신년회를 통해 사회적 경제 및 관련분야 종사자 간 비전공유, 네트워크 강화를 도모

⃝ 프로그램: 1부 – 공식행사(사회적경제 신년인사) / 2부 – 사교행사(국무총리 티타임 및 네트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