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사회적경제 코로나 대응_ 고용연대 선언

작성자
연대회의
작성일
2020-03-25 16:38
조회
3651

연대와 협동의 정신으로 우리함께 위기의 강을 건너자

–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경제기업 고용조정 0%를 선언한다 

□ 코로나 19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파괴했다아이들이 있어야 할 학교는 적막함에 자리를 내주었고 사람들로 넘쳐야 할 시장과 상점은 한가하기 그지없다공장을 돌리던 기계마저 멈추어 선 지금우리는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위기의 강을 건너야 한다.

□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선구자들의 전통에 따라 연대와 협동의 정신으로 삶의 터전인 우리의 일터를 함께 지켜내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고용조정 0%를 선언한다.

□ 우리는 선언이 선언으로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동료들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고용연대기금을 조성 할 것이다모금과 성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고용연대의 길에 동참을 선언한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미래에 다시 맞이하게 될지도 모를 위험을 대비하는 기금으로 전환 할 것이다.

□ 우리는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하여 대구의 형제자매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시작한다지난 몇 일 광주강원 부산에서 대구로 사회적경제 기업이 생산한 도시락이 도착하고 사랑을 담은 마스크들이 도착하고 있다앞으로 우리는 이런 일들을 사회적소비라는 이름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전개 할 것 이다정부와 지자체공공기관들 역시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일에 보다 적극 나서길 권한다.

□ 우리는 정부와 정치권이 하루빨리 제2차 추경을 계획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움 처한 시민들에게 가리고 따지지 말고 우선하여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는 한편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경제기업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최일선의 경제 주체들과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즉각 적용이 가능한 실효적 대책들이 시행되길 바란다.

□ 지금 우리가 처한 위기는 단기간의 거리두기와 국경을 폐쇄하는 것만으로 막을 수 없다우리는 자신의 평범했던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연대와 협동의 실천으로 위기의 강을 함께 건널 것이다.

 

2020. 3. 26

사회적경제 코로나 대응본부